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대학을 졸업한 젊은 층 대부분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목차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 활동영역
-사회복지사 조건과 기간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란 무엇인가?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수업안내
-온라인수업
-현장실습

 

그 이유는 사회복지사는 노후 걱정 없이 나이가 들어도 할 수 있는 평생직업이기 때문입니다. 노인복지,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등등 관련시설에 사회복지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시험도 응시 가능하며, 요양시설 등 관련분야에서 창업이 가능합니다.

 

고졸 쉽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안내

함께보면 좋은 글

 

KB국민, 체크/신용카드 앱에서 재발급받는 센스

KB국민은행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간편하게 핸드폰 앱에서 재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KB국민카드 재발급: 체크카드, 신용카드 동일 - 카드 재발급준비물 - 국민카드 앱 재발급 절

yooda.zeronoa.com

우리나라는 이미 오래전부터 고령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인구가 많아져 노인복지인력이 늘어날 추세입니다. 또한 사회복지사 2급은 한번 취득으로 평생 갱신이 필요없습니다.

 

늘어나는 노인인구

국가 자격증으로 국민자격증이라 불릴 만큼 다양하게 사용범위가 넓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많이 도전하는 분야입니다.

사회복지사란?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사회가 되었다.

사회 복지에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한다.

관련 시설거주의 생활지도 업무를 한다.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회전반 업무를 맡는다.

사회복지사 활동 영역

아동, 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여성, 정신보건, 노숙인, 복지관, 자원봉사 등등 영역이 매우 광범위 합니다. 또한 영역별로 전문지식도 차이가 있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https://www.hakjum.com/hsplicenseInfo/info_sociaworker/about_social_worker.asp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란?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

www.hakjum.com

사회복지사 2급 자격조건

 

1. 최종학력 전문대학 졸업이상

2.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 17과목 이수

 

도서관

 

  이수과목 기간
고등학교 졸업자/ 대학중퇴 사회복지 교과목(17과목 51점 : 실습포함)
부족한 학점 이수 후 학위취득한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가능
9개월 1년6개월 소요
비전공전문대
대학교 졸업자
사회복지 교과목 17과목 이수 약 10개월~1년 6개월 소요

전문대학교 졸업이라면 사회복지관련 17과목만 이수하면 되지만, 고졸이신 분은 첫 번째 조건에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학점은행제를 통해 고졸 학력도 대학졸업자와 비슷한 기간 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답니다.

학점은행제란?

지금부터 고등학교 졸업자를 위한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란 무엇인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대학 교육제도이며 고졸이상이면 누구나 대학이수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자격증과 전문학사과정까지 이수가능합니다.

 

학위과정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대학교처럼 등록금이나 입학과정이 없어서 누구나 대학교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과목을 이수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학사학위 취득시

전공 15과목(45점)

일반 7점(20점)

교양 5과목(15학점)

여기서 전문대졸 이상인 분들은 51점만 취득하면 되지만 고졸 학력인 사람은 학위취득까지 총 80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에서 취득한 학위도 일반대학과 동일한 학위로 인정합니다.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수업과정

 

학점은행제 이수과목

1. 온라인 수업

학점은행제 수업과정은 현장실습 1과목을 제외한 100%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최대 장점으로 대학 등록금의 90%의 저렴한 수강료로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답니다. pc나 태블릿, 핸드폰 등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전체 강의시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장점으로는 짜인 시간표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들어도 됩니다. 하루 한 시간을 들어도 되며, 20분 듣다가 끊고 시간 날 때 이어 나머지를 들어도 됩니다.

기간 내 강의를 시청하면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학점은행제는 핸드폰으로도 수강가능하다.

2. 현장실습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은 총 160시간입니다. 수강신청한 교육원으로 오프라인 수업을 3~5회 참석해야 합니다.

실습시간은 하루 최소 4시간,또는  최대 8시간까지 할수 있습니다.

 

실습 전에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의 오리엔테이션 참석해야 합니다. 추후 실습시간으로 인정합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주말 2~5회로 이루어지며, 수업내용은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책임이나 윤리, 활동분야등으로 실습에 도움 되는 정보들입니다.  주의점은 대학들이 의외로 실습을 조기마감하기 때문에 서둘러주세요.

 

노인복지관련 일이 늘고 있다.

고졸 학력 기준 사회복지사 수업기간

보편적으로 전문대학과 똑같이 2년간 4학기 과정을 밟아야 마쳐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최종학력이나 학점 및 자격증에 따라 차이 수업기간의 편차가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학점은행제 담당자와 상담으로 최대 10개월 ~ 1년 6개월까지 수업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23년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기준과 금액 변경사항 정리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소득이 적어 지원하는 소득지원 제도로, 한 가구의 소득과 부양자녀의 수에 따라 국가가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바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입니다. 목차 근

yooda.zerono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