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차이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비슷한 듯 하지만 이 둘은 서로 다릅니다. 미세먼지도 자주 노출되면 안 좋지만, 초미세먼지 경우에는 사람의 면역력에 따라 부작용이 매우 심각하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차이점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차이점

글의 순서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차이점

미세먼지란?

초미세먼지란?

초미세먼지가 더 위험한 이유

 

미세먼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크기에 따라 종류를 나눕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미세먼지는 지름 2.5 마이크로미터 미만의 입자입니다. 미세먼지가 인체 영향으로 대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 화학물질, 광물, 탄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입자들은 숨을 마실 때 호흡기에 침투해 건강을 해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분리수거 가능할까?

공기청정기 렌탈 VS 구매?

 

초미세먼지

 

 

 

반면 초미세먼지는 지름이 0.1 마이크로미터 미만으로 작고 가벼우며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일반 미세먼지보다 위험합니다. 초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유기물, 물질, 금속 등을 포함합니다. 초미세입자 영향으로 호흡기는 물론 일반 미세먼지보다 몸속으로 더 깊이 침투해 건강에 매우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초미세먼지 마시면 일반 미세먼지보다 더 위험하고,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초미세먼지 농도 저감 노력이 필요합니다.

 

구분 일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차이 지름 2.5 마이크로미터
먼지 화학물질, 광물,탄소 포함
지름 0.1마이크로 
대기중 유기물, 물질, 금속 포함
일반 미세먼지보다 더 깊이 몸속으로 침투함

 

초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

 

 

 

초미세먼지를 마시면 호흡기에 침투하여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부터 부작용과 그 해결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 호흡기 질환: 초미세먼지는 미세하게 입자가 작아서 폐포 내부까지 침투합니다. 면역에 따라 폐기능 저하, 천식, 폐렴, 기관지염, 폐암 등 호흡기 질환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차츰 초미세먼지 피해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일반 미세먼지와는 달리 초미세먼지는 혈관벽을 통과하여 혈관 내부에 침투하여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심혈관 질환을 유발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에는 면역력에 따라 심장 질환, 뇌졸중, 고혈압, 협심증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눈, 코, 입 부작용:  초미세먼지가 눈에 들어가면 눈이 따가워지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눈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와 입이 건조해지고, 비염이나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4. 피부, 머리카락 부작용: 피부 건조증, 머리카락 손상, 머리 가려움증 등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초미세먼지는 인체 영향에 큰 위협을 주며, 대기 오염으로 인한 예방대처가 필요합니다.

 

5. 야외 활동 시간 최소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씨에는 야외활동 시간을 줄이는 게 상책입니다. 정 외출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면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것을 조금은 막을 수 있습니다.

 

6. 공기청정기 사용: 최근 공기청정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수시로 환기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차이점

 

7. 소독 및 세척: 외출 후나 평소에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집 먼지와 미세먼지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걸어 다니는 것을 습관화하며 자가차량 사용줄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8. 대기 오염 원인 제어: 무분별하게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산업·건설공사 등을 줄입니다.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미세먼지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환경이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9. 야외 활동 시간 조정: 노약자나 어린이들은 미세먼지를 마시면 면역력이 약해 바로 악신호가 감지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외출 시 미세먼지 농도가 낮은 시간대에 활동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10. 실내 식물 배치: 집안에 공기청정기가 있다고 공기의 질이 완벽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집안에 공기정화 식물을 배치해 공기를 정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10. 먼지 발생 감소: 미세먼지의 원인인 흡연과 분진(스프레이 등)을 유발하는 제품 사용을 최소화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전세를 돌려주지 않을 때 대처방법 5단계

전세와 월세 차이점. 장점 단점

국민 내일배움카드 3일 안에 발급받기

국민내일 배움 카드즉시 발급받기

KB 국민, 체크/신용카드 에서 발급받기

고졸 쉽게 사회복지사 단기 취득

신용을 높이는 16가지 방법

신용을 지켜야 하는 5가지 이유